시장에 나와있는 모종입니다.
요즘 한창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철인지라, 시장에 가니 수박, 참외, 오이, 고추, 대파, 가지, 양배추, 멜론, 상추, 토마토, 샐러드, 수세미, 여주 등 각종 모종이 너무도 많았습니다.
주말농장 텃밭에 각종 모종을 심는 시기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많이 심습니다. 저희는 5월 중순에 심었습니다.
수박입니다.
수박은 시트롤린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노화 방지, 갈증 해소,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작년에는 수박을 심었다가 잘 안자라 난감했습니다. 올해는 잘 자라기를 기원해 봅니다. 수박은 착과 후 약 45-50일이 지난 후 수확을 하는데, 보통 7월경 수확을 합니다.
참외입니다.
참외는 여름철 갈증 해소와 수분 보충에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의 간식에 적합합니다.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 변비 예방, 혈압 조절 등에 좋습니다.
참외는 작년에 무지 잘 자라 무척 감사한 마음이 들게 한 작물입니다. 올해도 잘 자라기를 바래봅니다. 참외는 보통 6월 - 8월까지 수확시기입니다.
3. 오이의 효능과 수확시기
오이입니다.
오이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C, 칼륨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 혈압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말농장을 하면서 오이를 안 심을 수가 없습니다. 오이는 미리 지지대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오이는 보통 4월 - 7월이 수확시기입니다.
4. 고추의 효능과 수확시기
고추입니다.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풍부하여 체지방 분해와 식욕 억제에 효과적이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고추도 지지대가 필요한 작물입니다. 특히 고추를 심을 때 복토를 하기 전에 충분한 물을 주어야 하며, 고추를 심은 다음에도 약 1주일 간격으로 물주기를 해야 합니다.
고추는 보통 6월 - 11월이 수확시기입니다.
5. 대파의 효능과 수확시기
대파입니다.
대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를 낮추어 혈관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봄 대파의 파종시기는 보통 2-3월이고, 모종을 옮겨심는 시기는 보통 5월 하순부터 7월 초순입니다.
가을 대파는 8월말부터 10월까지 파종하여 11월부터 수확할 수 있습니다.
6. 가지의 효능과 수확시기

\
가지입니다.
가지는 혈관의 노폐물 제거와 항암 효과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 비타민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 피로 회복,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지는 특별히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무지 잘자라는 작물입니다. 수확시기는 보통 개화 후 10-20일인데, 4월 - 8월 수확합니다.
7. 양배추의 효능과 수확시기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A, C, K 등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 효과가 있으며, 위 건강에 좋은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어 위궤양, 위염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샐러드, 볶음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데, 봄에 심은 양배추는 6월 말부터 7월 초에 수확하고, 가을에 심은 양배추는 11월 초부터 11월 말까지 수확시기입니다.
8. 멜론의 효능과 수확시기
멜론입니다.
멜론은 비타민 A, C와 칼륨이 풍부하여 시력 보호, 면역력 강화, 피부 건강에 좋으며, 멜론에 들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타 항산화 물질, 섬유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멜론은 보통 6월 - 9월까지 제철인데, 특히 8월에서 9월이 멜론의 수확 시기로 신선도와 맛이 가장 좋답니다.
9. 상추의 효능과 수확시기
상추입니다.
주말농장 텃밭에서 거의 대부분 재배하는 단골손님이 바로 상추입니다. 상추는 비타민 A, B군,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 피부 미용, 불면증 개선 등에 효과적이며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도 풍부하답니다.
상추는 파종 후 30-4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는데, 보통 5월 - 8월이 수확시기입니다. 상추의 크기가 성인 손바닥 크기 정도면 수확하기 좋습니다. 햇빛이 강할 때는 잎이 상할 수 있으므로 아침이나 저녁에 수확하면 좋답니다.
10. 토마토의 효능과 수확시기
토마토입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뇌졸증,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확시기는 보통 개화 후 50일 - 80일 사이입니다.
토마토는 아침이나 저녁 햇빛이 강하지 않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답니다. 햇빛이 강한 낮에 수확하면 쉽게 물러지고 당도가 떨어질 수 있답니다.
11. 샐러드의 효능과 수확시기
샐러드입니다.
샐러드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 피부 미용에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수확시기는 일반적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12. 수세미의 효능과 수확시기
수세미입니다.
수세미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좋으며, 특히 기관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 비염 등의 기관지 질환이 있는 분에게 좋습니다.
수확시기는 보통 파종후 2개월입니다. 개화 후 40-5-일이 지나 꼭지가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여주의 효능과 수확시기
여주입니다.
여주는 당뇨병 예방과 혈압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 밖에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답니다. 수확시기는 대체로 7월 - 9월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